answers to antichristisms

월요일, 11월 22, 2004

글들을 올리시는 것은 이미 당위성을 잃는 일이지요

글소개

30 김C ( 2004.11.16 14:22 , IP : 147.46.112.198 ) 수정 | 삭제

반박을 좀 하자면
1.이미 제가 지적한 것과 같이 기독교의 안티라는 것의 성립이 되어짐에 대한 당위성을 말하기 전에 먼저 글들을 올리시는 것은 이미 당위성을 잃는 일이지요.. -> 무슨 소리인지 해석이 불가능하네요. 기독교의 안티라는 것의 성립의 당위성은 안티들이 절실히 느끼는 바, 그 얘기를 세일러문님이 싸이 페이퍼를 통해서 말한 건데, 그 말을 듣기도 전에 뭐 당위성을 말하는지 모르겠군요.
또한, 기독교가 우리 나라에 이미 많은 안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는 바(일부라고 핑계대지 마십시오. 이미 저질러 진 일만 해도 산더밉니다) 안티에 대한 당위성은 이미 충분히 증명되고도 남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.

2. 실명 못 밝히니 그 비판은 정당하지 못하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.
인터넷의 장점이 익명성인데 그걸 부정하시다니요. 물론 오프라인에서 만나거나 다른 중대한 이유로 실명을 밝혀야 한다면 그래야겠지요. 근데 그런 상황도 아니면서 실명을 안 쓴다고 우리 말을 부정하는듯 하다니요.


이명신: 1. 기독교 안티라는 말은 기독교를 전제로 하는 안티로써 인식되어지는 것으로써 그것이 성립되어질 수 있다는 자의적 판단에 근거하는 것쯤은 인식의 순서상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.

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생각할 때에 안티 기독교의 입장의 당위성을 먼저 말하는 것이 안티사이트에 글을 올림의 당위성을 질문하는 것보다 바른 것과 앞선 것이라고 하겠습니다. 인식에 있어서 무엇이 앞서 생각해야 할 것인지 생각하시고 말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


2. 인터넷에서의 익명성은 기본인 것은 잘 알면서 그러한 말을 한 것에 대하여서 좀더 다른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하심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.

그러한 질문하심으로 생각하면서 답변한다면.. 액면적인 측면과 인터넷에 글을 올린다는 것만을 생각할 때에는 님의 말이 옳을 수 있고 보편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그러한 글을 올림에 있어서 그 사실의 시비를 말하고 가림에 있어서는 그 말한 자의 중심의 신실성을 말할 때에 실명으로 하는 것이 좀더 설득력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.

그리고 상당히 안티기독교적인 개념에서 기독교인의 존재적 개념에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함에 있어서는 상당이 중요한 사항이 되어질 수 있다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벌로 글을 쓰신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말을 하심에 있어서 재고하셔야 할 것입니다.(2004.11.18 14:10)



(저의 싸이클럽에서 대화)

http://geocities.com/vosscare

글쓴이